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동영상 인터넷에 띄우는 방법
    IT 이야기/컴퓨터 관련. 2006. 5. 13. 00:00
    반응형
    웬지 제목을 보니 광고 제목처럼 보이네요^^;  일단 광고 아닙니다.. ㅡ.ㅡ; 
    말 그대로 그동안 가지고 있던 여러 동영상들을 인터넷에 띄울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물론, 컴퓨터에 좀 관심이 있고 좋아하시는 분들은 이미 아시는 내용일거라 생각합니다.

    아직 이러한 방법을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소개해드리는 글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예전에는 동영상을 만들면 인터넷에 띄우기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나마 약간의 지식(?)이 있는 분들은 개인 서버공간을 만들거나, 일부 스트리밍 호스팅을 통해 인터넷에
    동영상을 띄울수 있었지만, 트래픽으로 요금을 지불하게 되는 이러한 서비스는 이만저만 부담감으로
    다가오는게 아니었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는 관련직종이거나 전공은 아니지만, 여러 동영상들을 만들고 있구요..
    그동안은 486 PC를 서버로 돌려서 인터넷에 동영상을 띄우곤 했습니다.
    그래도 그나마 스트리밍 호스팅을 돈주고 하는것보다는 저렴했죠. 전기료만 유지비로 내면 됐으니깐요..

    그런데, 이제는 좋은 서비스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어 이를 소개합니다.

    동영상을 무제한으로 업로드 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서비스 이름들을 열거해보자면,
    다모임, 엠군, 판도라, 디오데오, 노리터, TV팟 등 여러 많은 서비스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통적인 부분은 서버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동영상을 업로드하면 FLV 파일로 변환하여
    플래시로 동영상을 보여주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과정에서 약간 화질이 떨어지는 것을 감수해야 하지만, 웹상에서 감상하기에는 거의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각 서비스(동영상)들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보편적으로 1회 업로드시마다 100MB의 파일크기 제한이라든지,
    용량과 상관없이 10~20분 이내의 시간제로 제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1회 업로드시 제한하는 것이며,
    올려지는 동영상의 갯수는 무제한으로 거의 동일하게 서비스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와같이 동영상을 올리게 되는 경우,

    앞서 소개한바와 같이,
    WMV나 AVI같은 동영상 파일들을 FLV 형식의 플래시 파일로 자동으로 변환하게 되는데
    변환작업을 자신의 컴퓨터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그래서 업로드를 시키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것은 업로드가 오래걸리는 것이 아니라 변환작업까지 자신의 PC 의 리소스(CPU,메모리)를 활용하기 때문에 오래걸리는 것입니다.

    물론 이렇게 하는 이유는 서버의 과부하를 막기 위한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무제한 용량에 외부링크를 지원하는 여러 서비스들에 대해 감지덕지한 마음으로 잘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Daum 에서 동영상 업로드 체계를 바꾸면서 현재 나온 서비스중에서는 획기적인(개인적인 소견입니다)
    방법을 도입한것 같습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개인적인 소견입니다)

    1회 업로드시 100 MB 용량제한은 그대로인데,
    FLV로 변환하는 작업을 자체 DAUM 서버에서 처리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업로드 속도가 훨씬 빨라졌으며 제한 최대용량인 100M 인 경우,
    1분 이내에 업로드가 완료되고 변환작업은 서버에서 자체 진행되어 집니다.

    다른 서비스들은 동영상이 업로드 되는 과정에 변환작업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업로드 하는 동안은 자신의 PC의 인터넷 익스플로러(그밖의 여러 웹브라우저) 창을 닫으면 안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Daum에서는 그냥 파일 업로드만 하게 되고, 자신의 브라우저를 닫아도 자동으로 서버에서 변환작업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나름대로는 어떻게 이렇게 많은 리소스를 점유하는 작업을 서버에서 다 감당하나라는 생각도 했으나, 나름대로 분산처리 방식을 개발했을꺼라는 추측과 Daum의 거대자본으로 서버를 충분히 확충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찌하였든간에, 현재는 Daum 의 동영상 업로드 방식이 가장 괜찮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Daum 관계자가 아닙니다. 사용해보고 괜찮아서 소개해 드리는 겁니다. 필요하신 분들만 이용하세요^^)

    Daum에 동영상을 올리는 방법은, 우선 Daum에 자신의 블로그를 하나 개설하시고
    블로그에 글쓰기를 누르면 파일 첨부에 "동영상 New"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누르시면 쉽게 업로드 가능합니다.

    꼭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도 지금 보시는 제 블로그의 상단 메뉴에 있는 "동영상"이라는 메뉴를 통해 동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궁금하시면 예제화면으로 참고하셔도 될 듯 합니다.

    ps. 혹시나 질문이 있으시면 제가 아는 범위내에서 알려드립니다^^ 댓글로 남겨주세요.

    ※ 제 글을 관심있게 봐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