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훈닷컴
HP OJ8600 무한잉크 카트리지 잉크 없음 메시지 관련 경험담 본문
HP OJ8600 프린터를 사용중입니다. 가성비가 괜찮아서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은 모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런데 무한잉크로 사용하기에는 기기 내구성이 오래가지는 못하는듯 합니다.
어쨌든 액정 화면에 '카트리지 잉크 없음' 이라고 나오며, 카트리지를 교환해달라고 할 때, 업체를 찾기 전에 먼저 해결해보려고 여러모로 자료를 찾아 시도해봤습니다. 그리고 일단 성공은 했습니다^^
그런데 프린터 수리라는 부분이 정말 Case by case 여서, 이렇게 해서 반드시 해결되지는 않을겁니다. 저처럼 한번 직접 해결해보려고 찾아보시는 분들에게 한 가지 방법으로 알려드립니다. (석션을 전혀 해본적 없으시면 인터넷으로 해당 동영상을 찾아보시거나, 업체에 한번 맡겨서 작업과정을 잘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일단 잉크 없다고 나오는 색상의 카트리지를 분리합니다. 그리고 석션 할 수 있는 주사기가 하나 필요합니다.
사실은 주사기만으로는 좀 어렵고, 석션 할 수 있도록 카트리지에 끼워넣을 수 있는 '팁'이 필요합니다. 인터넷으로 산다면 몇백원 정도 하거나, 보통 무한잉크를 추가로 구입하시는 업체에 얘기하면 다 있을 겁니다.
주사기에 팁을 끼운 다음, 카트리지 하단에 잉크 나오는 곳에 넣고, 주사기를 당깁니다. (에어를 빼려고 하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을 보통 석션이라고 부르구요. 카트리지 잉크 없음이라고 나올 정도면, 아마 카트리지 통이 거의 비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참고 사이트 : http://sssbsm.blog.me/220528981411
주사기로 에어를 다 빼내면 잉크가 원활하게 주사기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마치 보일러 에어 빼듯이 공기와 거품이 나옵니다)
이후 카트리지를 다시 장착하면 그래도 화면에는 카트리지 없음 이라는 메시지가 나올 겁니다. 이때 공장 초기화를 해야 하는데, 보통 공장 초기화는 액정 화면이 초기화면 상태일때 버튼을 인식하게 되는데, 카트리지 없음이라고 나온 상태에서는 공장초기화 모드로 진입이 안됩니다.
이때는 전원 플러그를 뽑으시고, 전원스위치를 누르고 있는 상태로, 전원 코드를 꽂습니다. 그리고 약 20초 정도 지난후 누르고 있던 전원스위치에서 손을 떼냅니다.
그 다음 '홈버튼'->'back버튼'->'홈버튼'->'홈버튼' 을 누르면 파란색 엔지니어링 메뉴창이 뜹니다.
이 때 우측 하단의 'Menu (X)' 를 선택한 후, 우측 상단의 'NEXT (?)'를 터치하여 "OOB RESET" 을 찾은 후, 좌측 하단의 'OK (back)'를 터치하면 종료 됩니다. 이후 전원이 꺼졌다 켜지면, 앞서 카트리지 석션을 잘 하셨다면 인식이 될 겁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이건 하나의 사례이고, 칩 인식이 되지 않아, 다른 카트리지에 장착된 칩을 끼워 리셋해야 하는 경우들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금 설명의 과정이 이해가 되지 않으시면 직접 시도하시기 보다는 업체에 맡기는게 맞습니다. 아마도 공임비 정도에서 해결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드는 부품비용은 없으니까요)
사진이 있으면 더 생생하겠지만, 기억 잊어버리기전에 시간날때 포스팅하다보니 글자로 가득하게 적어봤습니다^^ 그래도 도움 되는 분이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