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김정훈닷컴

아이폰 어플 환불 체험기,애플,앱스토어,실수,최근 환불불가 방침 이후 본문

IT 이야기/Apple

아이폰 어플 환불 체험기,애플,앱스토어,실수,최근 환불불가 방침 이후

김정훈™ 2017.02.02 09:16

최근 아이폰을 초기화 하고 새로 어플들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기존에 구입했던 어플의 인앱결제를 복원하려다가 어떤 부분이 잘못 되었는지 결제가 되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그동안에는 초기화 하고 새로 설치하면, 구입 확인 과정에서 다시 인증되었는데, 이런 경우가 처음이라 의아했습니다.

이전에 어플을 실수로 구입하여 환불해본 기억이 있어서, 이번에도 어렵지 않게 되겠지 하며, 인터넷 검색을 통해 환불 절차를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아이튠즈에서 구입목록 확인후, 문제제기라는 버튼을 누르면 환불할 수 있는 절차가 있었습니다.

환불 절차로는 사유를 선택하고 좀 더 자세히 적게끔 되어 있었는데, 실수로 구입처리 되었고, 이전에 인앱결제 하였는데 이상하게 또 결제되었다고 소상히 적었습니다. 72시간 정도 답변이 걸린다는 메시지를 보고 당연히 처리 될 것이라 생각하며 마무리 지으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인터넷에 글들을 찾아보니 작년(2016년) 11월쯤인가부터 애플의 앱스토어 정책이 강화되어 무조건 환불불가 방침으로 변경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야기인즉, 게임 어플에서 인앱으로 온라인머니를 구입해서 사용하고, 묻지마 환불을 통해 돌려받아, 애플의 환불정책을 악용하는 사례가 문제가 되었었나 봅니다. 그래서 게임 어플만 그런가보다 했는데, 다른 어플 구입자들도 대부분 거절 당했다는 글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아직 애플에서 답변이 오지 않았지만 환불이 안될수도 있겠다 싶은 생각이 들더군요. 다행이 인앱 결제 금액이 10불이 채 되지 않아 그냥 손해봤다고 생각해야 하나 했습니다. 그리고 72시간이 아닌 5일쯤 지나 메일이 왔습니다.

다행이도 무조건 환불불가는 아닌듯 합니다. 각각의 상황을 검토하여 적절성 유무를 따져서 환불을 허가하거나 불허하는 방식으로 바뀐것 같습니다. 혹시 무조건 환불불가로 염려하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는 정보이길 바랍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