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김정훈닷컴

티스토리 2차 도메인 연결에 관한 문제점. [버그리포팅] 본문

IT 이야기/컴퓨터 관련.

티스토리 2차 도메인 연결에 관한 문제점. [버그리포팅]

김정훈™ 2006.06.28 14:49

1. 2차 도메인의 www 유무와 관계된 문제점

  주소창에 자신의 도메인만 입력하는 경우와 www를 붙여서 입력하는 경우
  티스토리 환경설정에서 등록한 형태만 연결되고 나머지는 연결되지 않는 현상


2. 트랙백 전송 및 다른 티스토리의 댓글달기, 관리자 모드 진입시 원래 tistory 도메인으로 전환, 관리자 메뉴에서 예시 화면에서의 기존 tistory 도메인이 나타나는 현상

[##_kaAmo_##]  현재 2차 도메인 설정 후, 설정된 2차 도메인으로 블로그에 접속하면 일단 트랙백 주소는 자신이 설정한 2차 도메인의 주소로 정상적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나, 다른 블로그로 트랙백을 보낸다든지, 같은 티스토리 이용자들끼리 이용할 수 있는 로그인 한 상태에서의 타 블로그에 가서 댓글 달기, 그리고 관리자 모드로 들어갈 때 살펴보면 설정된 2차 도메인이 아닌 "ID.tistory.com" 으로 바뀌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문제들은 2차 도메인 지원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서,
해결되기까지는 2차 도메인의 기능은 도메인 포워딩으로 국한하여 보아야 할 것입니다.

자세한 토론은 태터앤프랜즈 포럼에서 나눠요^^


ps. 드디어 베타테스터들의 활동이 시작될 때입니다^^
    베타테스터의 역할은 정식 오픈때까지 발생되는 문제점들을 보고하고 이를 시정하는
    것이니깐요^___^


아래의 글은 태터앤프랜즈를 통한 PAPACHA 님의 답변입니다.

1. www 미지원 문제
  이것이 지원되지 않는 이유는 구조적인 문제입니다. 현재 태터툴즈에서는 2차 도메인을 하나 밖에 설정하지 못합니다. 이 조건 하에서 www에 대해 자동으로 지원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2차 도메인을 설정하면, 설정한 것을 우선으로 합니다. 즉 태터툴즈(tistory)가 실 소유자 관계를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먼저 설정한 사람이 소유자로 간주하여 2차 도메인을 지원하게 됩니다. 만약 이 2차 도메인에 www.이 붙은 경우를 자동으로 지원한다고 하더라도 다른 사람이 www 2차도메인을 설정하게 되면 2차도메인을 설정한 사용자는 www 2차도메인에 대한 권리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2차도메인이 설정되면 www 2차도메인도 자동으로 선점하게 한다면, 2차도메인과 www 2차도메인을 구분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를 지원하지 못하게 됩니다.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2개 이상의 2차 도메인 설정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여러 해결 방법과 문제에 대해 검토하고 있습니다.

2. 2차 도메인을 기본도메인으로 처리하지 못하는 문제
  로그아웃하거나 댓글 등을 달 때, 2차 도메인이 적용되지 않는 문제는, 사실 아직 구현되지 않았습니다.
  도메인 설정의 중간 부분에 있는 radio 버튼이 기본 도메인을 설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렇게 설정된 기본 도메인은 로그아웃이나, RSS, 댓글 홈페이지 등에 적용되어야 하며, 빠른 시일내에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Comments
  • Favicon of http://durumee.net/tt/ BlogIcon durumee 2006.06.28 15:45 신고 원칙적으로 'www'는 호스트 이름 입니다. domainname.com 을 기준으로 했을때 domainname의 . 앞에 붙는 녀석들은 hostname이 붙게 되는 것 입니다. :) 물론 일반적으로 www는 웹상에서의 표준에 가까운 규칙이긴 하지만 원칙적으로는 추가적인 정보를 등록하지 않는 이상 domainname.com이 기본적으로 이용되게 됩니다.
    예를 들면 블로그 주소 연결시에 scv.star.com, probe.star.com 등으로 웹상에서 반드시 www를 사용해야 한다는 표준은 없기 때문에 태터 측에서는 기본적으로 domainname.com에 대한 지원을 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가 혹시 요지를 잘못 파악했나 싶어서 덧붙이자면, 현재 hostname.domainname.com의 형식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에 대한 지적이신지 궁금합니다. (아직 티스토리를 이용해 보지 못해서 질문 드립니다. :)

    그리고 2번 문제는 어서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Favicon of http://photo.tistory.com BlogIcon 김정훈 2006.06.28 16:00 신고 먼저 앞서 말씀하신 www가 호스트 이름인 부분에 있어서는
    www가 붙은 경우나 공란으로 비워 http://도메인 인 경우나 같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는데.. 제가 잘 몰랐던것 같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www를 붙이고 들어오기도 하고, 없이 들어오기도 하는것이 평이한데 일단 2가지 다 지원해야 하지 않을까 라는 것이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현재 HOSTNAME.도메인 은 지원이 시작되었으나,
    2번 문제의 부분이 해결되지 않아서 포워딩 기능 이상으로는
    볼 수 없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tarian.net BlogIcon iToday 2006.07.13 19:35 신고 사실 www를 붙이느냐 붙이지 않느냐는 IP address(A rocord)를 입력할 때 www가 있는 것과 없는 것 모두 넣어주면 쉽게 해결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hostname.com을 2차도메인으로 등록해놓고, DNS service 쪽에서는 hostname.com과 www.hostname.com 모두 같은 IP로 등록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Alias(CNAME)을 등록해서 할 수도 있겠구요.
  • Favicon of http://www.kimjunghoon.com BlogIcon 김정훈 2006.07.13 23:13 신고 감사합니다^^
    그런데요, 실은 이번 업데이트 전에는 www를 있는것과
    없는것 모두 넣어줘도 티스토리에 등록한 형태로만 접근이
    가능했습니다. TnF에서도 확인해주셨거든요...
    Alias(CNAME)이 대안으로 제시됐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이젠 www의 유무와 상관없이
    무난히 사용할 수 있게 됐지요^____^
댓글쓰기 폼